테마 이미지 제공: Igniel

20251021특징주

 1. 시장종합 : 

기관 매수세가 시장 반전 시켰음. 

시장종합

2. 신고가 

: 전기전자, 조선주 들이 많이 보임. MLCC, PCB

신고가1
신고가2
신고가3

3. 거래대금 상위, 상승률 상위

거래대금

4. 프로그램 매매현황

프매 순매수
프매순매도

5. 특징주

- 이차전지/자동차
에코프로, 에코프로머티, 에코프로비엠
베터리 3사 ESS도향
"나도 AI수혜주"…美 AI발 ESS수요 급증에 이차전지주 '방긋' 
간만에 달린 '에코프로 3형제' 두자릿수 급등

디젠스, 대유에이텍

1️⃣ 배경: GM의 관세 부담은 “수입 부품 때문”

GM은 완성차를 미국에서 조립하지만, 그 부품의 상당 부분(엔진, 변속기, 전자부품 등)은 멕시코, 캐나다, 아시아 등 해외에서 수입해요.

따라서 트럼프 행정부가 부품·철강·알루미늄 등에 고율 관세를 부과했을 때, GM은 미국 내 조립이라도 ‘수입 부품’에 부과되는 관세를 고스란히 부담해야 했죠. 그래서 GM은 연간 40~50억 달러의 추가 비용을 예상했던 겁니다.


2️⃣ MSRP 상쇄 프로그램이란?

MSRP(제조사 권장소비자가격)의 3.75%를 상쇄해 주는 조치란, 미국 내에서 조립된 차량에 한해
‘수입 부품으로 인해 발생한 관세 비용을 일정 부분 보전해주는 세제 혜택’이에요.

  • GM이 해외 부품을 들여올 때 관세를 내야 하지만,

  • 미국 내에서 조립된 완성차라면 그 차량의 MSRP(소비자가격)의 3.75%에 해당하는 금액만큼 세액 공제나 보조금 형태로 돌려받는 구조입니다.

이걸 “관세 상쇄 조치(compensation measure)”라고 부르는 거예요.


3️⃣ 원래는 단계적으로 폐지될 예정이었음

당초 이 프로그램은 2026년에 2.5%로 축소, 2027년 이후에는 완전히 폐지될 예정이었어요. 그런데 트럼프가 이를 2030년까지 연장했기 때문에,

GM은 앞으로 5년간 이 혜택을 유지할 수 있고,결과적으로 관세 부담이 4050억 → 3545억 달러로 완화된 겁니다.


현대차, 기아 


에스엠벡셀


우리산업홀딩스 - 조지아주 공장 본격 가동으로 테슬라 Q 증가 시 실질적 증가 전 차종에 적용되고 있음. (HVAC 엑츄에이터 생산- 공조시스템 제어 모듈)

휴림에이텍 - 자동차 내외장재 생산 관세 협상 타결 기대감으로 상승

LG화학

주요 자회사 현황


- 조선/해운

한화오션, 삼영엠텍,   HD한국조선해양, HD현대미포

흥아해운, 팬오션
보복조치요약

- 로봇
씨피시스템 

더블유에스아이

제닉스로보틱스 

-바이오
로킷헬스케어 

sk케미칼 

퀸타메트릭스

와이바이오로직스 

지투지바이오

브루노이

-반도체/ 디스플레이

디아이 

에스앤에스텍 - 반도체 디스플레이 EUV 블랭크 마스크 등 생산 영업이익률이 굉자히 좋음. 


이수페타시스


-개별주

싸이버원, 에스투더블유, 모니터랩, 한싹

현대로템/휴니드

라이콤

LS일렉트릭


오늘 하루도 수고했다. 정말 잘했다. 너 짱짱 ~~~~! 나의 미래에 한발 다가 갔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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